CP9 가설 검정
Q1.논문 다섯 편 선택 후 다음 질문에 대답
A 귀무가설에 대해 이야기
1) 전처리 음식재료 사용이 학교급식 생산성 및 소비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x
2) 주거환경 취약지역에 대한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실태분석
연령과 마을 생활환경 만족도의 경우 유의수준이 F=0.683 p= 0.0637로 유 의수준에 0.05 기준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따라서 귀무가설이 채택, 되어 ‘거주형태별 두 집단 간에는 마을 생활환경 만족도 점수 차이가 없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경제활동 비율이 매우 낮고, 전체 표본 중 102개 이상이 60대 이상의 집단임으로 고령화가 매우 심각한 지역임을 인지하여야 한다.
3) 베이커리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지각된 서비스품질,고객가치와 행동의도 간의 관계
x
4) 조리사의 성격유형에 따른 직무만족, 자기효능감, 조직몰입, 고객지향성 간의 관계 -일식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본 연구에서는 사용되는 요인들 간의 전반적인 관계성을 파악하기 위해 피어슨(pearson)의 상관계수(correlation coefficient)를 이용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표Ⅳ-8>와 같다. 분석결과 신경증과 개방성과의 상관관계 (r=0.001)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고, 신경증과 7개의 변수 사이에서는 모두 부(-)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p<0.05).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 그리고 조직몰입과 직무만족 간의 상관계수는 각각 0.775와 0.689로 나타났다.
5) 제과제빵학원의 교육서비스 품질이 재수강 의도에 미치는 영향
x
B 연구가설에 대해 이야기
1) 전처리 음식재료 사용이 학교급식 생산성 및 소비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가설1 : 전처리음식재료 사용전보다 사용후 비용감소의 효과가 있을 것이다.
가설2. 전처리 음식재료 사용전보다 사용 후에 직원과 고객 만족도는 증가할 것이다.
2) 주거환경 취약지역에 대한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실태분석
따라서 <표 Ⅳ-21>의 유의수준을 보면 3개 사업지구의 거주형태별 유의수준이 S 사업지구는 0.000*** , K 사업 지구는 0.000*** , N 사업지구는 0.01***로 나타나고 있어 귀무가설 기각, 대립 가설이 채택되어 3개의 사업지구 모두‘적어도 거주형태별 두 집단 간에는 마을 생활환경 만족도 점수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연령별 유의 수준 및 거주기간별 유의수준은 모두 0.05 이상으로 나타나 크게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3) 베이커리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지각된 서비스품질,고객가치와 행동의도 간의 관계
H3.프랜차이즈 베이커리와 독립 베이커리의 지각된 서비스품질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4) 조리사의 성격유형에 따른 직무만족, 자기효능감, 조직몰입, 고객지향성 간의 관계 -일식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가설 7 “조직몰입은 고객지향성에 영향관계가 있을 것이다”를 검증하였고, 조직몰입이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항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5) 제과제빵학원의 교육서비스 품질이 재수강 의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서비스 품질이 재수강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교육 만족이 매개한다
C. 가설이 명확히 언급되거나 함축되어 있지 않은 논문은? 그리고 해당 논문을 본 후 연구가설을 쓸 수 있는지
1) 전처리 음식재료 사용이 학교급식 생산성 및 소비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가설1. 전처리음식재료 사용전보다 사용후 비용감소의 효과가 있을 것이다
->
가설1. 전처리음식재료 사용전보다 사용후 비용감소의 효과가 있을 것이다. 1-1.음식재료비는 증가될 것이다. 음식재료비의 경우 사전, 사후 비교한 결과 사전(M=1673.58원)에서 사후 (M=1995.25원)으로 증가(t=-19.799, p<.05). 가설이 타당하게 증명되었다
가설2. 전처리 음식재료 사용전보다 사용 후에 직원과 고객 만족도는 증가할 것이다.
->
가설2. 전처리음식재료 사용전보다 사용 후에 만족도가 증가할 것이다. 2-1.직원만족도는 향상될 것이다. 전처리 음식재료 사용 후 업무만족도(M=3.84), 조리부분 만족도 (M=3.34), 식재료 만족도(M=2.94)순으로 나타났으며 전체적인 만족도는 평 균 3.78로 비교적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가설이 채택되었다.
Q2. 논문 두 편 선택 후 표본 설명후 표본이 모집단에서 선택된 이유에 대해 서술. 표본 선택 과정이 적절했는지. 판단한 이유도 설명 가능한지.
1) 천연발효 빵 전문점 선택속성의 충성도와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연구
첫째,표본추출방법과 표본의 특성이 가지는 한계점을 들 수 있다.천 연발효 빵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모집단으로 임의 선정하여 편의 표본 추출을 하였기에 본 연구의 결과를 모든 천연발효 빵 전문점 에 일반화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따라서 연구의 결과의 일반화 및 다양한 연구방법의 적용을 위해서는 보다 많은 지역과 다양한 수준의 천연 발효 빵 소비자를 대상으로 표본을 확보하여야 할 것이다.
Q3. 귀무가설, 방향성 연구가설, 비방향성 연구가설 제시 (각각에 대해)
A 집중력이 수업 시간의 일탈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B 결혼 생활의 질과 배우자의 형제자매 간 관계의 특성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존재하는지?
C 섭식 장애를 치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지?
Q4 연습문제1에서 다섯 개의 가설에 대해 좋은 가설의 다섯 가지 기준을 사용하여 평가.
Q5. 잘못 서술되거나 모호한 연구가설을 사용하면 어떤 문제가 생길 수 있는지?
Q6. 귀무가설이 무엇인지 중요한 목적이 무엇인지 연구가설과의 차이점은?
Q7. 연구가설의 맥락에서 우연이란 무엇인지? 실험 과정에서 발생하는 우연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지
Q8. 왜 귀무가설은 변수들 사이에 아무 관계도 없다고 가정하는지.
CP10 확률이란
Q1. 정규곡선의 특징은? 어떤 인간 행동, 기질 또는 특성이 정상적으로 분포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는지? 그러한 것들이 정규적으로 분포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Q2. 표준점수를 계산하기 위해 필요한 세 가지 정보는 무엇인지?
Q3. z 점수 같은 표준점수를 사용하면 서로 다른 표본을 비교할 수 있다. 왜 그런지?
Q4. z 점수가 표준점수인 이유는 무엇인가? 표준점수를 사용하면 어째서 다른 분포의 점수를 서로 비교할 수 있는지?
Q5. 점수 평균 50 / 표준편차 5 / 원점수 55 / z점수 +1 / 표준편차 절반 or 2.5일 때 z점수는 얼마?
이 예에서, 일련의 점수에서 변동량을 줄이는 효과가 표준점수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지, 이 효과가 왜 중요한가? (원점수가 모두 같은 경우와 같이 다른 모든 것이 동일한 경우)
Q6. 평균 74.13, 표준편차 9.98
Q7. 다음 점수 세트에 대해 표준점수 계산. R을 사용해 쉽게 계산 후 손으로 같은 계산을 수행하기. 그 후 차이점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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