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장 소프트웨어 설계 모델링
1) 소프트웨어 설계 방법
* 문제 정리
구조 설계 (반대 되는 것은 행위 설계)
2) 코드 설계
* 문제 정리
3) 구조적 개발 방법론
* 문제 풀이
12장 모듈
1) 모듈
* 문제 정리
Control coupling // 우연적 응집도
* 문제 정리
13장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1)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 문제 정리
간결성(간략성), 4+1
14장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패턴
1)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 문제 정리
SAP(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패턴)
15장 객체 지향 설계
1) 객체 지향 구성 요소
* 문제 정리
메소드(메소스?) // 객체 지향 분석
2) 객체지향 설계
* 문제 정리
오버로딩 // 집단화 // 코드와 요돈(coad your-don)
16장 디자인 패턴
1) 디자인 패턴
* 문제 정리
팩토리 메소드 패턴
17장 인터페이스 요구 사항
1)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 문제정리
비기능 요구사항
18장 인터페이스 대상 식별
1) 인터페이스 대상 식별
* 문제 정리
수신 // DB 커넥션 풀
2) 연계 기술
* 문제 정리
목록, 정의 // 인터페이스 정의서
19장 미들웨어 솔루션
1) 미들웨어 솔루션
* 문제 정리
ORB (오브젝트 리퀘스트 브로커)
* 정리
11장 소프트웨어 설계 모델링 : 소프트웨어 설계 분류(구분 기준), 소프트웨어 구조도 (Fan-in,Fan-out이 뭔지), 코드 설계가 뭔지, 코드 종류, 데이터(자료)흐름도, 자료 사전 (DD)
12장 모듈 : 모듈의 순서도(결합도,응집도를 구분지어서), 모듈의 설계의 특징, 모듈이랑 컴포넌트 차이, N-S 도표,
13장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 프레임워크, 4+1 View Model, 아키텍처 설계 원리
14장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패턴 : mvc, 파이프 필터, 객체지향 구성 요소(그림)
15장 객체 지향 설계 : 오버로딩과 오버라이딩의 차이점, 객체지향 설계 원칙과 리스코프치환 원칙, 객체지향 개발 방법론 종류, 협약에 의한 설계 3가지 타입
16장 디자인 패턴 : 디자인 패턴 구성 요소, GoF 디자인 패턴
// (시험에 디자인 분류하는게 자주 나옴)
17장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 검증방법 (요구사항 검토 방법의 종류)
18장 인터페이스 대상 식별 : 인터페이스 설계는 많이 출제 안됨, 인터페이스 연계 기술, SOAP
19장 미들웨어 솔루션 : 미들웨어 솔루션 유형(종류들)
'자격증 > 정보처리기사 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처리기사 필기 7일차 -정보처리기사 단기합격 전략 (0) | 2023.04.28 |
---|---|
정보처리기사 필기 6일차 - 정보 시스템 구축 관리 (0) | 2023.04.27 |
정보처리기사 필기 4일차 - 데이터베이스 구축 (0) | 2023.04.25 |
정보처리기사 필기 3일차 - 소프트웨어 개발 1 (0) | 2023.04.24 |
정보처리기사 필기 1일차 - 소프트웨어 설계 1 (1) | 2023.04.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