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정보처리기사 필기

정보처리기사 필기 2일차 - 소프트웨어 설계 2

11장 소프트웨어 설계 모델링

1) 소프트웨어 설계 방법

 

 

* 문제 정리

구조 설계 (반대 되는 것은 행위 설계)

2, 3
2
3

 

2) 코드 설계

 

 

* 문제 정리

표의 숫자코드
2,3,2
1

 

3) 구조적 개발 방법론

 

 

* 문제 풀이

min: spec
1. 네모로 표시함
2
2

12장 모듈

1) 모듈

자스제외공내

 

 

* 문제 정리

Control coupling // 우연적 응집도

3
1 (stamp)

 

* 문제 정리

명료성
4
2
3

 

13장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1)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추상화, 모듈화가 제일 중요

 

* 문제 정리

간결성(간략성), 4+1

3
3 (인터페이스에서만 봄)
4

14장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패턴

1)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각 처리 과정 중요

* 문제 정리

 

3 (필터)

SAP(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패턴)

4
2

 

15장 객체 지향 설계

1) 객체 지향 구성 요소

 

* 문제 정리

 

메소드(메소스?) // 객체 지향 분석

3, 4
2

 

 

2) 객체지향 설계

 

* 문제 정리

오버로딩 // 집단화 // 코드와 요돈(coad your-don)

 

1
3

16장 디자인 패턴

1) 디자인 패턴

 

* 문제 정리

팩토리 메소드 패턴

4
4,3
1

 

17장 인터페이스 요구 사항

1)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 문제정리

비기능 요구사항

2
3
2
3

 

18장 인터페이스 대상 식별

1) 인터페이스 대상 식별

 

 

* 문제 정리

수신 // DB 커넥션 풀

3
4, 3

 

2) 연계 기술

 

 

* 문제 정리

목록, 정의 // 인터페이스 정의서

1, 1
4

 

 

19장 미들웨어 솔루션

1) 미들웨어 솔루션

 

* 문제 정리

ORB (오브젝트 리퀘스트 브로커)

3, 2
3

 

 

 

 

 

 

* 정리

11장 소프트웨어 설계 모델링 : 소프트웨어 설계 분류(구분 기준), 소프트웨어 구조도 (Fan-in,Fan-out이 뭔지), 코드 설계가 뭔지, 코드 종류, 데이터(자료)흐름도, 자료 사전 (DD)

12장 모듈 : 모듈의 순서도(결합도,응집도를 구분지어서), 모듈의 설계의 특징, 모듈이랑 컴포넌트 차이, N-S 도표, 

13장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 프레임워크, 4+1 View Model, 아키텍처 설계 원리

14장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패턴 : mvc, 파이프 필터, 객체지향 구성 요소(그림)

15장 객체 지향 설계 : 오버로딩과 오버라이딩의 차이점, 객체지향 설계 원칙과 리스코프치환 원칙, 객체지향 개발 방법론 종류, 협약에 의한 설계 3가지 타입

16장 디자인 패턴 : 디자인 패턴 구성 요소, GoF 디자인 패턴 

// (시험에 디자인 분류하는게 자주 나옴)

17장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 검증방법 (요구사항 검토 방법의 종류)

18장 인터페이스 대상 식별 : 인터페이스 설계는 많이 출제 안됨, 인터페이스 연계 기술, SOAP

19장 미들웨어 솔루션 : 미들웨어 솔루션 유형(종류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