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필기 1일차 - 소프트웨어 설계 1
1. 소프트웨어 공학 개념
1) 시스템 개요와 기본 요소
기본요소 : 입력,처리, 출력, 제어, 피드백으로 구성
2) 소프트웨어 위기의 원인
3)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 원칙
* 문제 정리
2. 재공학
1) 재공학
* 역공학은 데이터 처리 과정에서 다시 만들어내는 과정을 의미함
2) CASE
3) CASE 도구
* SADT : 소프트웨어 지원, 블록 다이어그램 지원
* 문제 정리
3. 소프트웨어 방법 개발론
1) 소프트웨어 설계 방법론
나선형 모델은 자주 나옴 (시험)
히포 : 가시적 도표, 총체적, 세부적, 가시적 도표, 하향식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도구
(하마처럼 떨어지는 하향식 소프트웨어)
V 모델 (시험!)
2) 애자일 개발 방법론
빠른 속도가 특징
* 문제 정리
스파이럴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반복하는 과정이 핵심임
* 문제 정리
단순성 // 인터랙션(반복)
4. SCRUMP
* 문제 정리
프로덕트 백 로그 // 스프린트
5. 현행 시스템 분석
시스템 아키텍쳐 // 인터페이스 현황 파악
4) 플랫폼
JAVA,NET,ANDROID 와 같은
5) dbms
* 문제 정리
TCO
6. 요구사항 개발
1. 요구공학 // 고객 맞춤형
요구사항 누락방지, 상호 이해 오류 등의 제거를 통해 경제성 제공
* 문제 정리
요구 공학 // 문서화 (명세)
2) 요구 사항
* 문제 정리
형상관리
7. UML
1) UML
* 문제 정리
객체 // << >>
2) 다이어그램
* 문제 정리
USE CASE DIAGRAM
3) 유저 케이스 다이어그램 요소
* 문제풀이
실체화 관계
8.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1) ISO/IC 모델 9126
* 문제정리
ISO/IC 9126
9. UI 표준 및 지침
1) UI 설계
* 문제 정리
UX
10. UI 설계
1) 설계 단계
* 문제 정리
사용성 공학 // MOCK UP
2) 프로토타입
* 문제 정리
UI 프로토타입 // 감성 공학
* 빠진 것들
3장
* 핵심
- 항상 유지보수가 최우선
- 애자일은 빠르게 고객 중심적 소프트 웨어 개발 방법임
- XP의 12가지 실천사항
- SCRUM 시험에 나온 적이 없음
- 플랫폼 성능 특성 분석
- 아파치 <-> 하둡
* 정리
- 1장 소프트웨어 공학의 개념 : 시스템의 기본 요소((그림 위주로 기억),입력,처리,출력,제어), 유지보수 비용
- 2장 재공학 : 재공학이 무엇인지, CASE가 무엇인지, CASE 분류, 도구
- 3장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 나선형 모형, 폭포수 모형, V모델과 테스트 단계, 애자일 개발 방법론(종류), XP 12가지 실천사항
- 4장 SCRUM : 대충 읽고 스킵 (역할 정도만 확인)
- 5장 현행 시스템 분석 : 플랫폼 성능 특성 분석, 오픈소스 라이선스
- 6장 요구사항 개발 : SADT, 요구사항 명세 속성
- 7장 UML : 럼바우 객체지향 분석 기법, UML이 무엇인지, 순차 다이어그램 구성요소, 클래스다이어그램 그림, UML 관계
- 8장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 ISO 9126이 뭔지 (구조도)
- 9장 UI 표준 및 지침 : UI 설계 원칙, UI 설계 지침
- 10장 UI 설계 : 설계 단계(GOMS,휴리스틱), 상세 설계 단계, 프로토타입, 감성 공학 요소 기술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중요한 점 : 유지보수 비용